본문 바로가기

홍고사리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 Report YO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 Report

 파일자료 (열기).zip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

REPORT
김승민

윌리엄 J. 미첼의 `비트의 도시`1)를 읽고

서론

다가올 21세기를 정보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들 말한다. 정보화로 인해 안방에서 피자를 주문하고2) 이른바 SOHO3), 벤처기업을 만들어 집에서 모든 업무를 행하는 기업들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정보화를 통한 미래사회는 과연 낙관적일 것인가 아니면 배경을 미래로 다룬 각종 영화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의 미래 사회는 회색빛으로 일관할 것인가
나는 지금 이 리포트를 쓰는 작업을 나의 노트북 컴퓨터로 하고 있다. 2년전인 97년에 구입해서 조금은 구형이긴 하지만 학과 리포트나 CAD(컴퓨터 설계 소프트웨어), Photoshop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그다지 지장이 없다. 시간이 날 때마다 나는 학교 전산실이나 학과 전산실에 ‘죽치고 앉아 인터넷 서핑에 열중이며, 급기야 지난 여름방학에는 학교에서 개최하는 정보처리 특강을 들으면서 조잡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기도 하였다. 그...REPORT
김승민

윌리엄 J. 미첼의 `비트의 도시`1)를 읽고

서론

다가올 21세기를 정보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들 말한다. 정보화로 인해 안방에서 피자를 주문하고2) 이른바 SOHO3), 벤처기업을 만들어 집에서 모든 업무를 행하는 기업들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정보화를 통한 미래사회는 과연 낙관적일 것인가 아니면 배경을 미래로 다룬 각종 영화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의 미래 사회는 회색빛으로 일관할 것인가
나는 지금 이 리포트를 쓰는 작업을 나의 노트북 컴퓨터로 하고 있다. 2년전인 97년에 구입해서 조금은 구형이긴 하지만 학과 리포트나 CAD(컴퓨터 설계 소프트웨어), Photoshop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그다지 지장이 없다. 시간이 날 때마다 나는 학교 전산실이나 학과 전산실에 ‘죽치고’ 앉아 인터넷 서핑에 열중이며, 급기야 지난 여름방학에는 학교에서 개최하는 정보처리 특강을 들으면서 조잡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기도 하였다. 그래서 학과 친구들은 나를 보고 ‘정보화에 대해서는 최첨단을 달리는 편’이라는 얘기를 곧잘 듣는다. 컴퓨터나 정보화에 있어서는 뒤떨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나의 지론 때문이었다.
결론적으로 본인의 생각으로는 이에 대한 답변은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정보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 본다. 정보화가 지금처럼 정(正)의 효과만을 가져다 준다면 낙관적일 것이다. 현재의 정보화와 인터넷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면을 토대로 해서 주변으로부터 중심을 관리감독하는 공공기관의 통신검열, 매춘 및 포르노 산업의 발달은 그다지 좋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4) 또한 언제까지 정보의 부유자와 빈곤자가 없는 시대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정보사회에서 또다른 형태의 사회계층을 양산하지 않을까 하는 점은 우려되는 바이다.
나의 전공은 도시계획이다. 현재 도시를 계획함에 있어 미래사회에 대한 관심은 지대할 수 밖에 없다.5) 이 책의 저자는 윌리엄 미첼(William J. Mitchell)은 현재 미국 MIT대학의 건축도시계획 대학원 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같은 도시계획의 전공자로서 미래 사회에 대한 관심은 나의 생각에 많은 관련성이 있을 것 같았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중요한 첫 번째 이유일 것이다.
이 책의 언급대로 미래사회의 도시화는 바로 정보화를 수단이나 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도시 계획적 관점에서 볼 때 궁극적으로 정보화를 통한 미래사회의 도래시 과연 현재적 의미의 주거시설, 상업시설은 과연 존재될 것인가 혹자(이 사람은 컴퓨터로 워드프로세서나 게임을 즐길 줄은 알지만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하지 않는 사람이다)는 “사람이 쇼핑하는 즐거움이 얼마나 큰데, 남포동이나 서면같은 상가나 백화점들이 없어질 리가 있겠는가”라고 말하기도 하고, SOHO에 대해서도 “결국 자동차, 신발등 많은 제품이 포디즘적 생산방식을 통해서만 생산되어지는 제품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현재처럼 대량의 토지를 요구하는 산업은 존치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결국 FACE-TO-FACE의 시대가 계속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세상은 급격히 변하고 있다. 불과 몇 년전만 하더라도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전혀 다루지 못하는 대학생이 상당수였으나 요즘은 인터넷에 홈페이지가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심지어 인터넷을 전혀 다루지 못하는 사람을 ‘넷맹’이라고 칭할 정도이다.

본론

사이버세상에도 도로망이 있다

처음에는 호기심을 충분히 불러 일으킬만한 소재로 이 책은 시작된다. 전화공이 광섬유 케이블을 공동구6) 통해 설치하고 있는 사진과 함께 말이다. 이 광섬유 케이블 작업은 전세계를 연결하는 작업의 하나이다. 이 작업은 무척이나 조용하게 우리의 주변에서 이루지고 있다. 그것도 전세계를 연결하는 작업인데 말이다.
이 광섬유 케이블 작업은 분명 도시의 인프라 시설7)(INFRA STRUCTURE)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우리의 삶을 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
파일이름 :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hwp
키워드 : 윌리엄J,미첼의비트의도시
자료No(pk) : 16228852